2024/08/24 2

62. 立名者貪 用術者拙 입명자탐 용술자졸

眞廉無廉名 진렴무렴명 立名者正所以爲貪 입명자정소이위탐 大巧無巧術 대교무교술 用術者乃所以爲拙 용술자내소이위졸 참으로 청렴한 자는 청렴하다는 이름조차 없다.이름을 얻으려는 자는 바로 탐욕 한 까닭이다.큰 재주가 있는 사람은 교묘한 재주를 쓰지 않는다.교묘한 재주를 부리는 사람은 곧 졸렬한 까닭이다. 廉(렴) : 청렴결백하다.(廉潔염결)立名(입명) : 이름을 세상에 전하다. 《史記사기·伯夷列傳백이열전》에閭巷之人欲砥行立名者 여항지인지행입명자非附靑雲之士 비부청운지사惡能施于後世哉 오능시우후세재행실을 닦고 이름을 세우려는 길거리 사람들이청운의 선비에게 의지하지 않고 어떻게 후세에 이름을 전할 수 있겠는가!라는 기록이 있다. 正(정) : 바로, 때마침所以(소이) : ...한 까닭이다乃(내) : 곧, 결국, 비로소 老子..

63. 謙虛受益 滿盈招損 겸허수익 만영초손

欹器以滿覆 기기이만복 撲滿以空全 박만이공전 故君子 고군자 寧居無 不居有 영거무 불거유 寧處缺 不處完 영처결 불처완 기기는 차면 엎어지고, 박만은 비어야 온전하다. 그러므로 군자는 무에 거할지언정 유에 거하지 않고, 모자란 곳에 머물지언정 갖춘 곳에 머물지 않는다. 欹器(기기) : 고대 중국의 제후가 처신을 경계하고자 곁에 두던 그릇  欹(기)는 기운다는 뜻으로, 물이 가득 차면 뒤집히고, 비었을 때는 기울어지며, 절반 정도 차면 반듯하게 놓이는 그릇이다. 고대 중국에서 왕이 앉는 자리의 오른쪽에 놓고 보면서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고 알맞게' 처신하도록 스스로 경계하는 데 사용한 그릇으로서, 中庸중용의 뜻과 상통하는 점이 있다. 기기에 관한 이야기는《荀子순자》宥坐유좌>편에 孔子觀於魯桓公之廟 공자관어노환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