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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多心招禍 少事爲福 다심초화 소사위복

福莫福於少事 복막복어소사禍莫禍於多心 화막화어다심唯苦事者方知少事之爲福 유고사자방지소사지위복唯平心者始知多心之爲禍 유평심자시지다심지위화 복이란 사소한 일만 한 복이 없고, 재앙은 헛된 걱정만 한 재앙도 없다.오직 일로 괴로운 자가 사소한 일이 복이 됨을 알고마음 편한 사람만 먼저 헛된 걱정이 화가 됨을 안다. 少事(소사) : 걱정할 바 없는 (사소한)자질구레한 일多心(다심) : 공연한 걱정을 함. 너무 걱정을 함《呂氏春秋여씨춘추,重言중언》의口吻不言以精相告 구문불언이정상고紂雖多心弗能知矣 주수다심불능지의말투는 말하지 않더라도 자세히 알려준다면주왕이 설사 헛된 걱정을 한다 한들 알 수가 없다.는 내용이 출처라 한다. 唯(유) : 오직, 다만苦事(고사) : 괴로울 정도로 일을 삼음, 괴로운 일.方(방) : 바야흐로,..

50. 方圓處世 寬嚴待人 방원처세 관엄대인

處治世宜方 처치세의방 處亂世宜圓 처난세의원 處叔季之世當方圓並用 처숙계지세당방원병용  待善人宜寬 대선인의관 待惡人宜嚴 대악인의엄待庸衆之人當寬嚴互存 대용중지인당관엄호존 태평한 세상에서는 마땅히 반듯하여야 하고,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원만하여야 하며,말세에서는 반듯함과 원만함을 함께 써야 한다. 선한 사람을 대할 때는 마땅히 너그러워야 하고, 악한 사람을 대할 때는 엄해야 하며,보통 사람은 관대함과 엄함을 아울러 지녀야 한다. 治世(치세) : 태평성세/세상을 다스리다 《荀子순자,大略대략》의故義勝利者爲治世 고의승리자위치세利克義者爲亂世 이극의자위난세그래서 의로움이 이로움을 이기면 태평성세요이로움이 의로움을 이기면 난세가 되는 것이다.라는 글이 출처다 宜(의) : 마땅히 ...하여야 한다.方(방) : 바르다, 반듯하..